임당 원인과 치료

임신성 당뇨, 무증상인데 확정이라고?

임당 증상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더 위험한 임신성 당뇨! 임산부에 따라 피로감을 느끼고 고혈압이 생기기도 합니다. 목이 자주 마르고, 빈뇨감을 느껴 보통때보다 더 많이 화장실을 찾게 된다면, 임신성 당뇨를 의심해 보세요. 과식에 의한 체중 증가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면 임당일지도 모릅니다.

임당 원인

임신성 당뇨의 원인으로는 임신 중 분비되는 다양한 호르몬들 (태반락토젠, 난포호르몬, 황체호르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들이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산모의 연령이 높을수록 인슐린 저항이 높아지기 때문에 35세 이상의 산모들은 특히 임당의 위험을 조심해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는 주로 출산 후 태반과 함께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성 당뇨를 겪은 임산부 중에서는 당뇨병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당을 겪은 임산부들은 꼭 출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식단과 운동을 통해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당 진단

임신 24-28주 사이에 임당 검사를 통해 임신성 당뇨 진단을 받게 됩니다. 공복시 혈당 레벨과 당화혈색소 등을 측정해서 임신성 당뇨병의 가능성을 테스트하고요.

임당 식단의 기본

  1.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임당 식단의 기본으로 합니다.
  2. 매끼 식사 사이 간격을 적당하게 조절합니다.
  3.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준비합니다.
  4. 혈당조절 때문에 소량의 과일만을 먹습니다.
  5. 잡곡과 채소 등 혈당과 변비예방에 좋은 섬유질 위주의 식단을 짭니다.
  6. 철분과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먹습니다.

임신성 당뇨를 위한 맞춤 지중해식 식단

지중해 연안 사람들이 즐겨 가진다는 지중해식 식단은 어류와 조류,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높은 채소, 올리브유 등의 식물성 오일 위주의 식단으로서 여러 질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식단으로 선택되고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를 위한 지중해식 식단

과일과 채소

식사는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채소로 시작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높은 영양가와 식이섬유를 제공하여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건강한 지방산과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지중해식 식단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공급합니다.

생선과 해산물

생선과 해산물은 식단의 중심을 이룹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계란

단백질을 공급하고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계란은 지중해식 식단의 일부입니다.

유제품

요구르트와 치즈 같은 유제품은 소량으로 섭취됩니다.

소량의 육류

적은 양의 닭고기나 양고기 등의 육류가 포함될 수 있지만, 지중해식 식단에서는 고기의 소비가 제한됩니다.

과일로 만든 간식

디저트로 과일을 섭취하거나 견과류를 간식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와인

알코올은 소량으로만 섭취하며, 주로 레드 와인이 권장됩니다.

지중해식 식단을 시도하실 때 꼭 잊지 말아야할 중요한 점은 하루 6잔의 물 마시기, 적당한 알코올 섭취, 충분한 육체적 활동을 함께 해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임신성 당뇨 운동법

혈당조절과 과도한 태아의 성장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법으로는 하루 2번 30분 살짝 빠르게 걷기를 추천합니다. 규칙적으로 최소 주3회 이상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전에 운동을 많이 하지 않았던 임산부의 경우, 가벼운 강도로 산책하기, 충격이 낮은 운동인 수영 등과 같은 낮은 활동량의 운동부터 시도해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를 겪고 있는 임산부에게는 누워서 하는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은 저혈압의 위험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 인슐린

식단과 운동으로도 혈당 조절이 어려운 경우에는 인슐린으로 혈당을 조절해야 합니다. 

임신성 당뇨가 태아에게 주는 영향은?

임당의 경우 태아의 머리나 다리의 길이보다 복부의 크기가 더 큰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양수 과다증을 겪는 임산부들도 있습니다. 양수 증가 또한 임당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임당을 위한 추천 간식거리

임신성 당뇨를 겪고 있는 임산부들은 작은 양의 과일이나, 견과류, 섬유질이 많은 야채를 식사 중간에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성 당뇨를 예방하려면

식이요법과 운동, 특히 과식을 피하고 소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나 모를 위험에 대비하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성 당뇨 관련 자주 묻는 질문

– 임당을 위한 운동 전후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나요?

의사와 꼭 상담 후에 운동의 강도와 시간을 처방받아 운동하시길 추천합니다. 운동전 1-3시간 전 식사하시고 운동 시작 전과 후에 혈당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혈당 수치에 따라 운동 전후에 간식을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임당을 겪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질병이 있나요?

비만이나 당뇨 같은 질병의 확률이 다른 아이들보다 더 높습니다.

– 임신성 당뇨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 있나요?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만한 것이 없겠죠. 특히 미리 식사 계획을 짜서 식단 위주로 관리를 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급하게 살을 빼려고 하기 보다는 안전하게 체중 관리를 하고, 정기적으로 의료 검진을 통해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혈당 수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 또한 필수입니다.

– 임당의 출산 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임신성 당뇨가 출산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 태아 건강: 임신성 당뇨가 관리되지 않으면 태아의 고혈당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태아의 과다 체중, 비정상적인 생장, 호흡곤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분만 방법: 임신성 당뇨를 가진 여성은 분만 방법을 결정할 때 더 신중해야 할 수 있습니다. 종종 예정된 제왕절개 분만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 출산 후 혈당 관리: 분만 후에도 혈당 수준을 신경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출산 후에 혈당 수준은 정상화되지만, 이후에도 주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태아신생아의관찰: 출생 직후에 태아 신생아의 혈당 수준이 모니터링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