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공부 이제 동의어로 학습하세요

영단어 공부, 이제 OOO로 하세요

영어단어, 설마 아직도 이렇게 공부하시나요?

영어 단어장과 영한 사전으로 모르는 단어의 뜻을 찾고 그걸 노트에 배껴 적는 방식… 아직도 이런 방법으로 영단어를 공부하고 계신가요? 영한사전과 영어단어장을 벗어나지 못하는 영단어 암기법에서 이제 그만 빠져나오세요.

저도 과거에는 달달 외우는 방식으로 공부했어요

이민 오기 직전과 이민 초창기에 저는 영어단어장을 사용해서 영어 단어를 무작정 외웠어요. 읽으면서 외우기도 하고, 적으면서 외우기도 했어요. 영어 단어가 있으면 그 뜻을 한국어로 보고 외우는 아주 전형적인 방식이었어요.

1. 전자 한영사전

그러다가 캐나다에 오게 되면서 학교에서 원서를 읽을 일이 늘어났어요. 제가 고등학교에 다니던 당시에는 해리포터가 크게 유행이었는데 학교에서 해리포터 책을 많이 읽었어요. 그 때 책 안에 있는 단어중에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가지고 다니던 전자 한영사전을 꺼내서 단어의 뜻을 한글로 찾아보며 단어를 익히곤 했었어요.

2. 영영사전

그러다 좀더 시간이 지나면서 영어 단어를 문장과 함께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모르는 단어의 뜻을 영영사전으로 찾아서 사전 안에 있는 예문을 같이 보기 시작했어요. 특정 문장 안에서 이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좀더 심도 있게 단어 공부를 시작하게 된거에요.

3. 모르는 단어는 문장 통째로 적게 하기 (목동 영어도서관 워트북 만들던 방식)

이 방식은 제가 목동에서 영어도서관을 운영하며 아이들에게 영어 원서 읽기와 글쓰기를 가르칠 때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영어 동화책 워크북을 만들 때 한 코너로 활용하기도 했어요. 책 안에서 아이들이 모르는 단어를 직접 고르고, 그 단어가 쓰인 문장을 써보는 거예요. 그렇게 단어와 문장의 관계를 함께 보면서 단어의 뜻을 유추하기도 하고, 레벨이 그 정도까지 가지 못한 친구들은 물론 사전을 활용해서 단어의 뜻을 찾아서 문장을 해석해보게 했고요.

가장 좋은 영단어 공부법을 공개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영어 단어를 공부한지도 어언 20여년이 흘렀네요. 다양한 방식으로 영어단어를 공부하면서 개인적으로 참 좋다고 생각하게 된 영단어 공부법이 있는데요.

제가 오늘 정말 추천하고 싶은 영단어 공부법은 바로 동의어를 활용하는 방식이예요.

영어 단어 공부: 동의어를 묶음을 학습할 것

동의어란 비슷한 의미, 같은 뜻의 단어를 의미하죠.

브레인스토밍 즉 마인드맵에 대해서 다들 아시죠? 아이디어에서 아이디어로, 생각에서 생각으로 연결하는 연상법 방식을 영단어 공부에 차용하는 거죠. 연상법은 창의력을 키우는데에서 사용되는데, 영단어를 오래동안 기억하고 체득하는데에 훌륭한 기법이예요.

내가 지금 알고 있는 영단어가 50개라면 동의어를 하나씩만 더해도 100개로 늘어나잖아요. 동의어로 기본 영단어의 숫자를 조금씩 들려가보는 거죠.

뿐만 아니라 제가 이민와서 살면서 삶에서 체득한 단어들이 제가 단어장을 가지고 공부한 단어보다 훨씬 많은데, 일상에서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들이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이 존재한다는 걸 알게 되었거든요. 비슷한 단어들을 같이 공부하다보면 내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대체하는 다른 단어를 알게 되고, 그걸 영어회화나 글쓰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나자신을 발견하게 되실거예요.

영단어 동의어를 학습하는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영단어 동의어를 공부하고 단어의 양을 늘려갈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더이상 영어단어장이나 영어단어 책을 사용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활용해 매일 새로운 영단어들을 채집할 수 있는지 보시고 지금 바로 한번 따라 해보세요.

나의 취향에 맞는 아티클에서 단어 찾기

제가 저번 영상에서 추천해드린 다양한 아티클 사이트와 더불어 온라인 상에는 다양한 주제의 아티클 사이트 즉 영어 원서 사이트가 너무 많아요. 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영어공부 자료들인 셈이죠.

특히, 글을 잘 쓰고 독자가 많은 사람의 생활 에세이를 정말 정말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독자가 많다는 것은 이 사람의 글이 다양한 연령대와 관심사, 수준의 사람들에게서 읽히고 있다는 증거고, 이 사람의 글에는 지금 현재 현지에서 많이 사용하는 생활 영어 단어가 많다는 뜻이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제가 저번에 소개드렸던 뎁 리우의 퍼스펙티브라는 뉴스레터에서 단어를 골라볼게요.

Credit: Perspectives by Deb Liu

동의어 검색하기: Thesaurus.com

위 아티클에서 Palpable라는 단어를 골라서 동의어를 찾아볼게요. 동의어를 찾을 때 쓰는 사전은 Thesaurus.com입니다.

Apparent, certain, conspicuous 등의 동의어가 보이죠? 확실한 / 정확한/ 눈에 띄는 등의 뜻을 가진 단어라는 걸 눈치챌 수 있네요.

단어의 뜻 찾기: Dictionay.com

그렇다면 이제는 이 단어가 가진 사전적 뜻을 찾아봅시다. 이번에는 Dictionary.com에서 뜻을 찾아볼게요.

palpable이라는 단어는 readily or plainly seen, heard, perceived, etc.; obvious; evident의 뜻을 가지고 있네요.

단어를 묶음으로 기억하기

이 단어, palpable은 obvious, apparent, evident가 묶음으로 기억해두면 되겠어요.

온라인에서 영어 단어장 만들기

메모장에 모아놓는 같은 뜻/비슷한 의미의 단어들

이렇게 단어를 하나하나 찾아서 메모장에 모아둔 다음에 인덱스 카드를 활용해서 영어단어장을 만들어도 되고요. 무료 단어 사이트를 활용해서 온라인 단어장을 만들어 보셔도 되는데요. 오늘은 보캐뷸러리 닷컴(Vocabulary.com)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온라인 무료 영어단어장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무료 영어 단어장: Vocabulary.com

이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두가지 인데요. 미리 만들어진 보캡리스트를 활용할 수도 있고, 나만의 단어장을 만들수도 있기 떄문이예요.

로그인하신후에 Create a New List를 눌러주세요. (하이라이터 된 부분)

아까 맘에 들었던 아티클 본문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줍니다. 자연스럽게 아까 골랐던 단어도 들어가게요.  여기에는 아티클 본문이나, 지금까지 내가 손수 모아둔 단어들을 붙여넣기 하시면 돼요.

Next Step을 누르시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면, 이렇게 6개의 단어 그리고 그 뜻이 함께 정리되어 보여집니다.

단어장이 완성되었어요. 자동으로 만들어진 인덱스 카드 형식의 퀴즈로 단어를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만들어놓은 리스트들은 여기에서 전부 확인하실 수 있고요. 인덱스 카드 형식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보캐뷸러리 닷컴은 앱으로도 있기 때문에 앱을 다운로드하셔서 핸드폰으로도 어디서든지 영어단어공부를 하실수 있어요.

동의어로 하는 영어 단어 공부법 정리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1. 생소한 영단어는 처음에 동의어를 가지고 학습한다. 
  2. 영단어의 사전적 뜻도 살펴본다
  3. 영단어를 다시 리뷰할 수 있게 온라인 단어장으로 만들어서 시간이 날때마다 복습한다.

이렇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손으로 직접 쓰면서 공부하는게 좋으신 분들은 영단어 동의어 노트를 만들어서 비슷한 주제와 의미의 단어들을 모아 예문과 함께 작성해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이 내용은 유튜브 영상으로도 만들었으니 시간날 때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Similar Pos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